걷기 운동! 제대로 알고 걷자!

코끝을 간지럽히는 선선한 가을바람이 집순이, 집돌이들도 절로 나오게할만큼 너무나도 유혹적이다. 운동 마니아들에겐 야외에서 활동하기 더 없이 좋은 날씨인 건 두말하면 잔소리! 수 많은 야외 활동 중 지금 하기에 가장 좋은 운동이 바로 ‘걷기’가 아닐까 싶다. 게다가 ‘언택트’ 시대에 맞춰 가장 안전하면서도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시의적절한 운동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터. 편안한 옷차림과 운동화, 물통 하나만 챙겼다면 벌써 나갈 준비는 다 됐다. 오늘 소개하는 ‘걷기 운동’ 효과를 더욱 높여줄 꿀팁을 익힌 후 제대로 걷고 제대로 면역력 무장시켜보는 건 어떨까?

| 어떻게 잘 걷지?

⦁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기

과도한 걷기 운동과 잘못된 자세는 발목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무엇보다 운동 전에 가볍게 몸을 풀어주며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준 후 본격적으로 걸어야 발목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평소 스트레칭을 통해 발목 주변 근육을 유연하게 만들어 놓는 방법도 매우 좋다. 이외에도 1형 당뇨병, 고도 비만, 중증 고혈압, 인공고관절 및 고관절에 통증, 무릎 관절에 통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걸음 수에 집착할 필요없이 한 번에 오래 걷기보다 10분씩 나누어서 강도를 약하게 걷기를 권한다.

⦁ 수분 공급하기

걸으면서 음악 들으려고 이어폰은 챙겼는데 물통은 손에 들기 귀찮다고 두고 나오지 않았는가? 오늘부턴 꼭 잊지 말도록 하자! 운동 중 적절한 수분 공급은 꼭 필요하다. 몸 속 수분이 부족하면 운동 효과가 떨어지고 몸 속 수분량이 계속해서 떨어지면 현기증, 정신착란, 기력 감퇴 등이 수반된다. 특히 더운 날씨에는 탈진, 열사병 증상을 초래하고, 만성적인 탈수 상태가 되면 수분을 보충해도 운동능력이 잘 회복되지 않는다. 사실 ‘걷기 운동’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 시에는 갈증이 느껴지면 물을 마시면서 빠져나가는 수분을 보충해줘야 신진대사와 운동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바른 자세로 걷기

걷는 동작을 누구나 무리없이 하지만 바른 자세로 걷는 사람은 드물다. 머리가 몸통보다 앞쪽으로 쏠려있고, 어깨는 안쪽으로 말리고, 허리가 구부정한 채로 걷는 사람이 간혹 있다. 무엇 보다 worst of worst는 스마트폰을 보면서 걷는 자세! 계속해서 고개가 숙여진 모양새라 뒷 목이 뻣뻣하고 뭉치게만 할 것이다. 바르게 걷기위해서는 우선 하체보다 상체의 자세를 곧게 유지하고 척추를 바르게 펴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부터 ‘가슴과 목을 펴고, 시선을 정면으로, 배에 힘을 줘서 걷는 자세’를 꼭 기억하자.

| 걷기 운동 효과

⦁ 다이어트 효과

말해 뭐하겠는가. 걷는 행위 자체가 유산소 운동인 것을. 우리가 평소에 15분 이상 걷게 되면 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원으로 쓰인다. 쉽게 말해 살은 빠지고 몸의 활력은 더욱 증가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에 따르면 12주간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평균 주 2∼3회 이상 약 12km를 걸었을 때 체질량지수(BMI)는 평균 0.23kg/㎡(최대 3.3kg/㎡), 복부비만도를 나타내는 허리둘레는 평균 1.5cm 감소했다고 밝혔다.

⦁ 우울증 완화 효과

걷기만으로도 신체적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다. 꾸준히 걷는 사람들은 걷는 동안 몸과 마음이 가벼워지고 상쾌함을 느끼며 기분이 좋아진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 이다. 한 대학 연구팀에서는 걷기가 우울증 완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항우울제를 복용하거나 정규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 우울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30분만 좀 바쁜 걸음으로 걸어도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 혹은 과식 후에 기대되는 우울증 완화에 상응하는 효 과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 골다공증과 심장병 예방 효과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아무리 괜찮은 칼슘 보충제를 충분하게 복용한다 해도 근육을 꾸준히 사용하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면 먹은 효과를 볼 수 없다.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을 수준으로 꾸준히 걸으면 다리와 허리의 근력이 증대되고 뼈의 밀도가 유지된다. 또한 꾸준한 걷기 운동을 통해 심장마비의 위험을 37% 정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적당한 걷기 운동은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심장의 활동을 강화해 심장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이는 걸으면서 체내 지방이 연소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 워커힐에서도 걷기운동 즐겨보자!

고객의 건강까지 세심하게 신경쓰는 워커힐에서 도심 속 자연을 만끽하며 함께 조깅을 하는 것은 어떨까? 워커힐이 자랑하는 조용한 산책로에서 가을이 되어 변한 붉은 빛 자연을 감상하며 걷고, 조깅하며 아침을 건강하고 기분좋게 시작해보기를 바란다.

*기간: 매주 토요일 8:00 ~ 8:40
*장소: 비스타 워커힐 1층 컨시어지 앞 출발
*가격: 무료
*대상: 비스타 워커힐 서울, 그랜드 워커힐 서울, 더글라스 하우스 투숙객
*준비물: 편안한 복장, 운동화

※비스타 워커힐 서울/그랜드 워커힐 서울/더글라스 하우스 투숙객 전용 프로그램입니다.
※17세 이상 성인에 한해 프로그램 참여가 가능합니다.
※최소 2명 이상, 최대 10명 정원으로 인원 초과시, 예약 또는 당일 현장 입장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우천시 프로그램은 취소됩니다.
※사전 예약 필수
※예약 취소는 하루 전 저녁 6시까지 가능합니다.
※문의 및 예약: 02-450-4622

말도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명절까지 더해 온통 맛있는 것 천지로 배고플 틈이 없을 것이다. 먹고 먹고 또 먹었으니 이젠 운동할 차례! 그냥 집앞에 나와 걷기만 해도 된다. 선선한 가을의 밤공기따라 동네 한 바퀴만 돌아도 오늘 저녁 섭취한 칼로리는 이미 불태웠으리 라는 심심찮은 위안을 보낸다. 좀 더 효과를 보고싶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일단 나오라.

YOU MAY ALSO LIKE